본문 바로가기
웨딩

주례 없는 결혼식 트렌드와 식순 구성의 핵심

by Century21 2024. 5. 28.

 

주례 없는 결혼식은 주례자 없이 진행되는 결혼식으로, 가족예식이라고도 불린다. 2010년 이후부터 대중화되기 시작하였으며, 사제관계가 옅어짐에 따라 주례자를 구하기 어려워지면서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 주례 없는 결혼식은 신랑과 신부가 원하는 대로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주례 없는 결혼식의 식순

주례 없는 결혼식은 형식적인 진행이 없기 때문에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주례등단과 주례사를 제외하고, 양가 부모님의 덕담이나 친인척의 축사 등으로 식을 채운다. 축가, 재미있는 이벤트, 식중 영상 등을 넣어 유쾌하고 즐거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주례 없는 결혼식에서는 사회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주례자가 없기 때문에 사회자가 결혼식을 온전히 이끌어가야 해서, 진중하면서도 위트 있는 진행이 필요하다.

 

주례 없는 결혼식의 장단점

장점

  1. 신랑과 신부 위주로 결혼식을 진행할 수 있어 특별하고 기억에 남는 날로 만들 수 있다.
  2. 전체적인 절차가 간소화되어 분위기가 늘어지지 않고 모두가 예식에 집중할 수 있다.

단점

  1. 결혼식 전체를 스스로 기획해야 하고, 음향, 조명 등의 문제가 없는지 꼼꼼히 체크해야 한다.
  2. 사회자와 사전에 충분한 리허설을 진행하여 호흡을 맞추지 않으면 실수가 발생할 수 있다.

 

주례 없는 결혼식은 형식적이고 딱딱한 결혼식에서 벗어나 자유롭고 유쾌한 분위기 속에서 특별한 추억을 만들 수 있는 새로운 웨딩 트렌드이다. 하지만 결혼식 전체를 스스로 기획해야 하고, 꼼꼼한 준비와 사회자와의 호흡이 중요하다. 주례 없는 결혼식을 통해 신랑과 신부가 원하는 방식으로 결혼식을 진행하며 즐거운 추억을 만들 수 있기를 바란다.